반응형
참고자료
네트워크의 기본은 TCP/IP
- 인터넷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는 TCP/IP라는 프로토콜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.
=> HTTP는 그중 하나
* 참고한 자료(책)에는 HTTP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 정도로 TCP/IP를 다루고 있습니다.
TCP/IP는 프로토콜의 집합
-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기가 상호간에 통신하기 위해서는 서로 같은 방법으로 통신하지 않으면 안됩니다.
=> 어떻게 상태를 찾고, 어떻게 상대에게 이야기를 시작하고, 어떠한 언어로 이야기를 하며,
어떻게 이야기를 종료할까와 같은 규칙을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. - 서로 다른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등을 가지고 서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요소에 규칙이 필요합니다.
=> 이러한 규칙을 프로토콜이라고 부릅니다. - 인터넷과 관련되 프로토콜을 모은 것을 TCP/IP라고 부릅니다.
계층으로 관리하는 TCP/IP
- TCP/IP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계층(Layer)입니다.
=> '애플리케이션 계층', '트랜스포트 계층', '네트워크 계층', '링크 계층' 총 4계층
계층으로 관리하는 이유
- 인터넷이 하나의 프로토콜로 되어 있다면 어디선가 사양이 변경되었을 때 전체를 바꾸지 않으면 안되지만,
계층화되어 있으면 사양이 변경된 해당 계층만 바꾸면 됩니다. - 각 계층은 계층이 연결되어 있는 부분만 결정되어 있어, 각 계층의 내부는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.
- 계층화하면 설계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.
=> 애플리케이션 층에서 애플리케이션은 자기 자신이 담당하는 부분을 고려하면 되고, 상대가 어디에 있는지,
어떠한 루트로 전달하는지, 전달한 메시지가 확실하게 전달되고 있는지 고려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.
- 애플리케이션 계층
- 유저에게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통신의 움직임을 결정합니다.
- FTP, DNS, HTTP도 이 계층에 포함됩니다. - 트랜스포트 계층
-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네트워크로 접속되어 있는 2대의 컴퓨터 사이의 데이터 흐름을 제공합니다.
-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와 UDP(User Data Protocol) 두 가지가 포함됩니다. - 네트워크 계층(혹은 인터넷 계층)
-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의 이동을 다룹니다.
* 패킷이란 전송하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입니다.
- 이 계층에서는 어떠한 경로(이른바 절차)을 거쳐 상대의 컴퓨터까지 패킷을 보낼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.
- 인터넷의 경우라면 상대 컴퓨터에 도달하는 동안 여러 대의 컴퓨터랑 네트워크 기기를 거쳐 상대방에 배송됩니다.
그러한 여러 가지 선택지 중에서 하나의 길을 결정하는 것이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입니다. - 링크 계층(혹은 데이터 링크 계층,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)
-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하드웨어적인 면을 다룹니다.
=> 운영체제가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때문에 디바이스 드라이버랑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(NIC)를 포함합니다.
- 하드웨어적 측면은 모두 링크 계층의 역합니다.
TCP/IP 통신의 흐름
TCP/IP로 통신을 할 때 계층을 순서대로 거쳐 상대와 통신을 합니다.
송신하는 측은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부터 내려가고, 수신하는 측은 애플리케이션 계층으로 올라갑니다.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