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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
- 자바의 프리미티브 타입, 변수 그리고 배열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.
학습할 것
- 프리미티브 타입 종류와 값의 범위 그리고 기본 값
- 프리미티브 타입과 레퍼런스 타입
- 리터럴
- 변수 선언 및 초기화하는 방법
- 변수의 스코프와 라이프타임
- 타입 변환, 캐스팅 그리고 타입 프로모션
- 1차 및 2차 배열 선언하기
- 타입 추론, var
참고 자료
- 자바의 정석 => https://coupa.ng/b93eFX
# 변수(variable)란?
- 수학에서 변수(변하는 수) 의 개념과는 다르다.
-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을 의미한다.
=> 이 공간에 저장된 값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'변수' 라는 수학용어의 정의와
상통하는 면이 있어서 이렇게 이름을 붙여졌다.
변수란,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."
* 하나의 변수에 단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,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 값은 사라진다.
#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
변수타입
- 변수에 저장될 값이 어떤 '타입(type)'인지를 지정하는 것이다.
- 지정하고자 하는 값의 종류에 맞게 변수의 타입을 선택해서 적어주면 된다.
- 자바는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 등 다양한 타입을 제공한다.
변수이름
- 말 그대로 변수에 붙인 이름이다.
- 변수는 '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'이므로 변수의 이름은 메모리 공간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다.
=> 그 이름을 이용해서 저장공간(변수)에 값을 저장하고, 저장된 값을 읽어오기도 할 수 있다. - 서로 구별될 수 있게 지어야 한다.
변수의 초기화
- 변수를 선언한 이후부터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으나, 그 전에 반드시 변수를 '초기화(initialization)'해야 한다.
=> 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자원이므로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저장된
'알 수 없는 값(쓰레기값, garbage value)'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.
"변수의 초기화란,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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