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래 글은 공부를 위해 객체지향의 원리 및 이해를 정리한 것 입니다.
📃 참고도서
# 클래스 vs 객체 = 붕어빵틀 vs 붕어빵 ???
-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를 붕어빵틀과 붕어빵이 아니다.
- 해당 이론을 코드로 옮겨서 논리가 맞는지 확인해보면 알 수 있다.
붕어빵틀을 생산하는 금형 기계가 있다.
그럼 붕어빵틀이 붕어빵을 찍어내서 클래스라고 하면,
붕어빵틀을 찍어내는 클래스가 된다.
금형기계 붕어빵틀 = new 금형기계();
위 코드를 인간적인 말로 변역해보면 다음과 같다.
새로운 금형기계를 하나 만들었더니 붕어빵틀이 되었다?
# 클래스와 객체를 구분하는 방법
- 사람은 클래스인가? 객체인가?
- 김연아는 클래스인가? 객체인가?
- 뽀로로는 클래스인가? 객체인가?
- 펭귄은 클래스인가? 객체인가?
객체 지향을 제대로 학습했으면 알아야 할 클래스와 객체를 구분하는 문제이다.
- 사람의 나이는 몇 살인가?
- 김연아의 나이는 몇 살인가?
- 뽀로로의 나이는 몇 살인가?
- 펭귄의 나이는 몇 살인가?
클래스는 분류에 대한 개념이지 실체가 아니다.
객체는 실체다.
위 이론을 이해하면 첫번째 위 문제의 정답이
클래스 : 사람, 펭귄
객체 : 김연아, 뽀로로
인 것을 알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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