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 한 것

  • 팀 프로젝트 진행
    • 유령 세션 Disconnect 처리 / Ping Pong 시스템
    • Swagger 세팅
  • 팀 프로젝트 관련 회의

 

 

배운 것

  • 모바일 기기 비정상적으로 종료한 유저 처리
    • ex) 모바일 데이터 끊기, 와이파이 종료, 엘리베이터에서 끊기는 현상 등
    • 악의적이던 환경에 의해 끊기던 둘 다 유령 세션이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.
    •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내용이 없는 패킷을 서버에서 보내고, => Ping
      클라이언트는 응답을 받았다는 의사로 빈 패킷을 서버에 보냅니다. => Pong
      • Tick 타이머를 사용해서 응답이 온 시간을 체크합니다.
      • 응답이 없거나 지연되면 Disconnect 합니다.

 

느낀 점

  • 슬슬 기술 블로그에 배운 것을 하나씩 적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.
    • 단순히 구현하고 끝나는게 아니라, 설명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끓어올리기
    •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회고하고 개선할 점들을 정리해보기
 
 
반응형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