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 한 것
- 팀 프로젝트 진행
- 유령 세션 Disconnect 처리 / Ping Pong 시스템
- Swagger 세팅
- 팀 프로젝트 관련 회의
배운 것
- 모바일 기기 비정상적으로 종료한 유저 처리
- ex) 모바일 데이터 끊기, 와이파이 종료, 엘리베이터에서 끊기는 현상 등
- 악의적이던 환경에 의해 끊기던 둘 다 유령 세션이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.
-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내용이 없는 패킷을 서버에서 보내고, => Ping
클라이언트는 응답을 받았다는 의사로 빈 패킷을 서버에 보냅니다. => Pong
- Tick 타이머를 사용해서 응답이 온 시간을 체크합니다.
- 응답이 없거나 지연되면 Disconnect 합니다.
느낀 점
- 슬슬 기술 블로그에 배운 것을 하나씩 적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.
- 단순히 구현하고 끝나는게 아니라, 설명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끓어올리기
-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회고하고 개선할 점들을 정리해보기
반응형
'IT > TI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게임서버 개발자 도전기 TIL(2023/11/16) (0) | 2023.11.17 |
---|---|
게임서버 개발자 도전기 TIL(2023/11/15) (0) | 2023.11.16 |
게임서버 개발자 도전기 TIL(2023/11/13) (0) | 2023.11.14 |
게임서버 개발자 도전기 TIL(2023/11/10) (0) | 2023.11.13 |
게임서버 개발자 도전기 TIL(2023/11/09) (0) | 2023.11.10 |